영화는 이미지와 소리라는 강력한 감각을 동원하여 관객들에게 빠르고 효과적으로 상황을 제시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영화는 소설과 비교하여 내러티브를 전달하는데 있어 경제적이다. <삼포 가는 길>에서 영달과 정씨가 만나게 되는 장면에 이르기 까지 소설은 5페이지에 걸쳐 묘사하고 있지만 영화
영화를 보건 소설을 읽건 북한 관련 뉴스를 접하건 반북의식이나 반공의식에 기반 해서 받아들일 가능성이 매우 크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준비 없이 우리 것과 상당히 거리가 있는 북한영화를 접하게 되면 자신들이 갖고 있는 북한에 대한 적개심 혹은 무시를 더욱 강화시키는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
1990년 장편「경마장 가는 길」을 펴냄,
작가로 데뷔 문단에 나오자마자 평론가들과 문학논쟁에 돌입
1991년 장편「경마장은 네거리에서」, 「경마장을 위하여」,
「소설의 거리에 관한 하나의 이론」을 냄
1992년 「경마장 가는 길」을 영화 대본으로 각색, 「한국 시나리오 전집」에 수록,
장편 「경
소설에 대한 설명-연작소설
◆ 연작소설이란?
-독립된 완결 구조를 갖는 소설들이 일정한 내적 연관을 지니면서 연쇄적으로 묶여 있는 소설 유형.
◆ 연작소설의 효과??
- 속에 포함되어 있는 소설들은 각각 형식적 완결성을 갖춘 단편(또는 중편) 소설들이지만, 전체가 한 편의 장편소설의 형식을
소설은 두 사람의 모습을 그리면서 끝이 난다.
2) 영화 및 감독 소개
-영화감독 이윤기
미국 USC에서 경영학을 공부했고, 1995년 첫 단편 <우리시대의 사랑>을 연출했다. 2004년 데뷔작 <여자, 정혜>가 부산국제영화제 뉴커런츠상을 수상한 후 각종 영화제의 러브콜을 한 몸에 받았던 그
소설, 오페라, 연극, 영화 등을 통해서 끊임없이 재생산되고 있는 인물이다.
북한소설 황진이의 작가는 홍석중과 이태준이다. 홍석중의 황진이는 종래의 북한작품이 가진 이념성과 경직성에서 벗어난 작품으로, 본격적인 역사소설로서 손색이 없다. 작품의 구성이 빈틈이 없을 뿐 아니라 사건이나 장
◈등장인물◈
아버지 :살아보기 위해 힘쓰나 무시당하기 일쑤인 무기력한 가장, 변두리 생활로 전전하다가 삶의 절망 끝에 공장 굴뚝위에서 달나라를 향해 종이 비행기를 날리고 작은 쇠공을 쏘아 올리다 추락사한다.
어머니: 난쟁이를 받들고 자식들을 돌보는 강인한 성품을 가졌다. 노동 현장에 뛰
소설과는 달리 영상을 매개체로, 음악 등을 사용해 동시적으로 대중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영화. 원작을 잘 살리는 길 만이 최선은 아니지만 원작을 벗어나는 이상 소설의 완성도에서 오는 영화에 대한 기대치를 만족시키기 위한 노력과 결과가 충분해야 한다. 우리는 같은 제목 아래 다른 작품, 소설
소설과 영화가 가장 크게 차이를 보이는 부분이다. 소설 속에서 송영태는 끝까지 운동의 길에서 헤매다 결국 북한으로 활동하러 가는 것으로 나오는데, 영화 속에서 송영태는 조직의 희생양이 되어 자수하고 옥살이를 해야 하는 상황에서 한윤희의 설득으로 - 오현우와 달리 - 의리를 저버리고 도피하
영화A: 드라큘라가 등장할 때의 분위기는 안개가 끼거나, 폭풍우가 치거나, 늑대가 우는 등 분위기가 어두침침하다. 그리고 빠른 템포의 음악이 추가되면서 흥분이 점차 고조된다. 백작은 항상 어두운 조명에 있다. 드라큘라가 배로 이동할 때의 장면 또한 그러하다.
1. 소설에는 없지만 영화에 추가된